관리 메뉴

창원변호사 김형석 변호사

보험사기방지특별법위반죄 무죄 판결! 창원 더킴로펌 본문

소개/승소판례 및 최신판례

보험사기방지특별법위반죄 무죄 판결! 창원 더킴로펌

창원변호사 2020. 4. 28. 14:04

 

 

【사건 개요】 : 보험사기방지특별법위반죄 : 더킴로펌 실제 담당 무죄사건!

검사는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피고인을 보험사기죄로 기소하였습니다.

피고인은 허리관련 질병으로 병원 진료를 받아오다가 최근 의자에서 떨어진 이후 허리 통증이 더 심해진 상태에서 보험설계사로부터 장해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는 말을 듣고 김모씨를 소개받았다.

피고인은 위 사고가 발생한 시점까지 꾸준히 요추간판장애 등의 병명으로 치료를 받아오던 사람으로서 퇴행성 질병에 해당할 뿐인데도 상해로 인하여 영구장해를 입은 것처럼 허위의 진단을 받은 것이었다. 이후 피고인 명의의 보험금 청구서를 작성하여 각 보험사에 제출 상해 후유장애 보험금을 교부받았다.

이로써 피고인은 김모씨와 공모하여 피해자들을 기망하여 이에 속은 피해자들로부터 후유장애 보험금을 교부받았다.

창원변호사 그룹인 법무법인 더킴로펌은 위 사건을 담당하여 아래와 같이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었습니다.

【더킴로펌의 대응 및 재판 결과 】 : 무죄 선고!!

창원변호사 법무법인 더킴로펌은 보험과 관련된 민사소송과 형사사건에서 지속적으로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이 사건에서도, 다음과 같은 전문적인 내용에 대해 변론하여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게 되었습니다.

이 사건 보험 약관에 의하면 보험사고는 상해로 후유장애 상태가 되었을 때이고, 척추의 장해는 퇴행성 기왕증 병변과 사고가 그 증상을 악화시킨 부분인만큼 이 사건 사고와의 관여도를 산정하여 평가하고 약간의 추간판탈출증(속칭 디스크)은 특수검사(CT, MRI)에서 추간판병변이 확인되고 의학적으로 인정할 만한 하지방사통 또는 이상이 있는 경우를 장해판정기준으로 삼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고,

피고인의 허리질환에 퇴행성 질환이 기여한 바가 크다고 하더라도 이 사건 사고 역시 조금이나마 기여한 바가 있다면 보험사고는 발생한 것으로 보아야 하고, 기여도의 대소는 보험금 산정에서 고려할 요소일 뿐이지 이를 들어 보험사기로 의율될 수는 없다는 점을 중심으로 한 의학적 자료와 보험사고에 관한 대법원 판례 등 법률적 자료를 근거로 재판부를 설득하였습니다.

이에 창원지방법원 마산지원은 창원변호사 그룹인 법무법인 더킴로펌의 의뢰인인 피고인에게 대해 무죄판결을 선고하였고, 피고인은 긴 시간동안 자신을 괴롭히던 보험사기 범죄자의 누명을 벗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보험사기 사건 무죄판결의 의미는, 금전적으로도 매우 중요합니다. 보험사기 범죄가 무죄판결이 선고됨으로 인해 보험계약이 정상유지되고, 그 동안 수령한 보험금을 반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통상 형사사건이 유죄판결이 선고되면, 보험회사는 민사소송을 통해 손해배상청구를 하는데 형사사건이 무죄판결이 됨으로서 민사소송에서도 사실상 승소판결을 받은 것과 동일한 효과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창원지방법원 보험사기 무죄 실제판결문】


https://booking.naver.com/booking/6/bizes/165859

 

네이버 예약 :: 법무법인 더킴로펌

법무법인 더킴로펌은 경남 전지역 대규모의 전문변호사그룹 로펌입니다. 형사전문변호사 김형석 대표 변호사는 국제 기업&형사분야 에서 고객의 깊은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경남지역 최초의 형사전문변호사이고 2016년과 2018년 형사분야에서 전문가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더킴로펌에는 대한변호사협회 인증된 형사전문변호사, 도산법전문변호사, 이혼전문변호사, 민사법전문변호사 그룹의 로펌이며 각 전문분야별로 사건을 진행합니다. * 대표 상담전화: 055-264-3703

booking.naver.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