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창원변호사 김형석 변호사

성범죄가해자가 되었을 때 창원변호사 본문

성범죄

성범죄가해자가 되었을 때 창원변호사

창원변호사 2018. 1. 16. 09:50

성범죄가해자가 되었을 때 창원변호사











최근 합의하에 성관계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합의금을 목적으로 성폭행을 당했다며 거짓신고를 하는 사례들이 늘고 있습니다. A씨는 SNS에 자의적이지 않은 성관계를 가졌다고 폭로하고 B씨를 고소하였습니다. 그러나 카카오 메시지 기록과 성관계 전후 정황을 확인한 결과 성관계는 동의하에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하고 B씨에게 무혐의 처분이 내려졌습니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무고죄 발새건수 총 3617건으로 2012년에 비해서 30%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이 중에는 성범죄 무고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성범죄 사건은 명확한 증거가 없는 이상 피해자의 진술로만 사건 조사가 이루어져 무고죄 사건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억울한 성폭행 사건에 휘말렸다면 초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서 혐의를 벗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의자가 혐의를 벗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성범죄 사건에 한 번 연루되면 혐의 입증과 무관하게 사회적으로 매장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무고는 억울한 피해자를 양산할 수 있습니다. 무고로 인해서 직장을 잃거나 명예를 실추당하는 사례까지 등장하고 있는데요. 이를 창원변호사 김형석변호사와 살펴보겠습니다.


A씨는 회사 회식이 있어서 한 술집을 방문, 그 자리에서 기분이 좋을 정도로 술을 마셨습니다. 그러던 중 A씨는 급히 용변을 보기 위해서 술집 한편에 있는 화장실을 갔다가 나오던 중 그 앞에 서 있던 한 여성의 엉덩이를 스치며 지나왔습니다. 피해 여성은 이를 바로 경찰에 신고하여 A씨는 성범죄가해자 현행범으로 체포되었습니다.











A씨는 억울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성범죄는 피해자의 진술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시 상황이 찍힌 직접적인 증거가 있지 않다면 피해자의 진술만으로 조사를 하기 때문입니다. A씨는 억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사건 현장의 CCTV확인, 주변 정황과 목격자 확보를 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술집 CCTV 화면에서 동료와 어깨동무를 하며 무언가 이야기를 하면서 화장실에서 나오는 A씨의 모습이 포착되었습니다. 이에 A씨는 불기소 처분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수사기관에 어떻게 대응을 하느냐에 따라서 자신이 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서 억울한 처벌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자신의 무고함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위 사례처럼 피해 주장 시점이 촬영된 영상이나 녹취를 확보해야 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를 확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두 사람의 관계나 피해를 주장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줄 수 있는 주변인의 진술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범죄가해자로 몰려 억울하다고 해서 무작정 수사기관에 자신의 무고를 부정확한 말로 진술하는 것은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혐의가 어느 정도 인정된다고 해도 변호사를 통해서 성범죄로 처벌을 받은 전력이 없다거나 사건의 경위 등 정상을 참작할 만한 사유들을 면밀하게 제출해서 과도한 처분이나 판결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개인 스스로 성범죄 사건을 풀어나가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고, 간접 증거를 확보했다고 해도 법적 효력을 어떻게 증명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법률적 지식을 갖춘 변호사의 조력을 받는 것이 본인의 무조를 입증하는 데 더 수월합니다. 억울하게 성범죄가해자로 몰려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창원변호사 김형석변호사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창원변호사 김형석변호사에게 문의하여 문제를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창원변호사 김형석변호사 성범죄가해자가 되었을 때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