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창원변호사 김형석 변호사

집단소송 창원민사법률변호사와 본문

민사소송/손해배상

집단소송 창원민사법률변호사와

창원변호사 2017. 9. 4. 17:50

집단소송 창원민사법률변호사와




최근 들어서 기업이 보안 관리를 하지 못해 많은 소비자들의 정보를 유출시켰다던가 잘못된 상품으로 인해서 소비자들이 큰 피해를 입게 되었을 경우 기업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개인이 기업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버거운 경우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경우 일부의 피해자들이 전체를 대표하여 소송을 제기하는 것을 집단소송이라 말합니다. 

즉, 집단소송이라 함은 기업 제품이나 서비스의 하자로 유사한 피해를 본 사람이 여럿 있을 때 일부 피해자가 전체를 대표해 제기하는 소송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가짜 한약재를 팔아 이를 원인으로 소비자들이 판매처와 제조사를 상대로 집단소송을 제기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해당 사안에서 법원은 집단소송의 효력을 규정하며 판결을 내린 바 있었는데요. 오늘은 창원민사법률변호사와 함께 집단소송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안을 살펴보면 한약재를 파는 A기업의 상품을 B홈쇼핑에서 한약재를 소비자 약 250명에게 팔았습니다. 하지만 조사에 따르면 해당 한약재가 진짜라면 나와야할 주 성분이 검출되지 않아 가짜로 판명되었고, 진짜 한약자로 확인된 상품은 불과 5%에 불과했는데요. 이에 ㄱ씨 등의 소비자들은 A기억과 B홈쇼핑을 상대로 집단소송인 손해배상을 청구했습니다. 





해당 사안에서 법원은 원고패소 판결하며 A기업과 B홈쇼핑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해당 집단소송에서 법원이 원고패소 판결한 법률적인 근거는 무엇인지 창원민사법률변호사오 함께 아래의 판결문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원고들은 해당 업체에 대해 원료확인 후 의무를 소홀히 하고 상품 판매에만 급급했다고 주장하지만, 기업들에 대해 살펴보면, 해당 주 성분이 들어가지 않은 한약재를 섞은 것에 대해 고의적으로는 보이지 않는다고 말하며 판결의 이유를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창원민사법률변호사와 함께 집단소송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해당 판결은 지금까지 소비자들이 판매처 및 제조사를 상대로 집단소송을 제기한 거엔 대해 판결이 나온 것이 처음인 것 만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거나 해당 사안과 관련하여 법률적 자문이 필요하신 분들은 해당 사안에 능한 창원민사법률변호사 김형석변호사에게 사안을 의뢰하시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Comments